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관문성-원원사지 삼층석탑-승복사지 삼층석탑(2)

경주방면 여행 및 산행

by 영구[영원한 친구] 2022. 12. 30. 21:48

본문

원원사지 동,서 삼층석탑.

지장보살님과 관세음보살님의 사이로 한글이 아름다운 "천불보전".

향로,

꽃 창살무늬 문.

천불대전내의 부처님과 천불상.

법당한쪽의 탱화.

명부전,극락전.

범종각.

봉황이 깃드는 누각과 종무소.

산신각 삼성각.

요사채.

약수터. 애기동자상이 귀엽다.

절 뒷편에 삼층석탑이 보인다.

원원사지 삼층석탑 안내문과 석주.

원원사지 동서 삼층석탑 안내문

삼층석탑 가는 계단.

원원사지 동서 삼층석탑[보물 제1429호] 과 석등.

봉서산과 삼태봉능선 아래 숨은 듯이 자리잡은,천년고찰 원원사지가 자리를 잡고 있다.

옛 절터의 모습은 찾을수 없지만,그래도 절터임을 확인 할수있는 쌍탑만이 신라의 예술성을 간직하고 있다.

12지신상과 사천왕이 새겨진 동서 삼층석탑은, 통일신라시대의 높은 조각수준을 알려주는 수작이다.

동 삼층석탑의 사천왕상.

촣몸체돌 사면에 새겨진 사천왕과 12지신상.

동서 삼층석탑은 1931년경 복원. 조선말기까지도 법등이 끊이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2단의 기단위에 3층으로 쌓아올린 석탑은,전체 높이 7m 이며 상륜부는 노반과 앙화까지만 남이 있다.

원원사지 동 삼층석탑.

원원사지 서 삼층석탑.

두 개의 석탑은 규모와 양식이 거의 동일하며,각 부분의 세부표현 까지 유사하다.

하층 기단의 각 면에는,우주와 2개의 탱주가 모각되어 있고,그 위에 하층갑석이 놓여있다. 

상층기단의 각 면에서도,우주와 2개의 탱주가 새겨져 있고 그 사이에 역시 12지신상이 조각되어 있다.

12지상은 모두 좌상으로 머리는 동물이고, 몸은 사람의 모습으로 표현되었으며 평상복을 입고 있다.

동서 삼층석탑과 석등.

옥개석과 탑신의 파손이 심하며,사천왕상과 12지상 중 찾아내지 못한 상도, 여러개 있지만 비교적 완전한 형식을 취하고 있다.

구 원원사지 배치.

석등.

연꽃무늬의 석등기단부.

1809년 금당지 앞에 묘를 쓴 울산의 모 몰지각한 민묘가 자리잡고 있다.

강당지에도 민묘1기가  보인다.

동경잡기>(1669) 불우조에 따르면 인조 8년인숭정(崇貞) 경오년(庚午年, 1630)에 중수하였으나, 26년 뒤인 효종 7(1656)에 원원사가 화재로 소실되었다가 곧 중건되었다라고 하였다. 따라서 조선후기까지 법등이 계속 이어졌으나 조선 말기에 이르러 폐사되었음을 알 수 있다

당시 절은 극도로 황폐화되어 있었으며, 특히 불교를 배척하던 시기이자 사찰은 모두 명당터에 자리 잡고 있다는 인식이 일반적으로 널리 유포되어 있었던 까닭에 1809년에는 금당지 앞에 묘를 쓴 울산의 모 사람들이 동서 삼층석탑을 무너뜨려서 부근의 낮은 곳에다 버렸다고 한다.

현재도 쌍탑과 금당사이의 가운데에 당시의 민묘가 자리하고 있으며 강당지에도 민묘 1기가 있다.

 그 이후 폐허가 되어버린 절터는 1927 당시 불국사에서 여관업을 하고 있던 일본인 쓰기야마신조(杉山信三)에 의해 삼층석탑이 발견되어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고  이미 무너져 주변에 흩어지거나 계곡에 내밀려 있던 석탑부재들을 수습하여 경도제국대학(京都帝國大學) 공학부 건축학교실 조수 노세우시조오(能勢丑三) 1931년 가을에 복원한 것이다     [폄]

▲1931년 복원당시 모습 

▲1931년 복원당시 모습 

경도제국대학 공학부 건축학교실 조수.[노세우시조우]

▲1931년 복원당시 모습 

▲1931년 복원당시 모습

▲1931년 복원당시 모습 

▲1931년 복원당시 모습

[폄]

원원사는 통일신라시대 문두루비법의 중심도량이다. 명랑법사에 의해 처음으로 신라에 전해진 신인종. 호국밀교 사찰로 건립 되었다.

원원사 뒷 모습.

용왕각.

용왕님.

장군복장의 용왕님.

동백꽃.

그 누구보다 당신을 사랑 합니다.

원원사는 신라 신인종의 개조 명랑 법사가 세운 서천왕사. 금광사와 함께,통일신라시대에 있어서 "문두리비법"의 중심 도량이었던 호국사찰 임.

봉서산 사조암.  문두리비법 밀교를 계승한 4대덕[안혜.남융.광학.대연]유골이 절의 동쪽 산봉우리에묻혀있다 하는데 이 곳이 아닐까요?

신인종 밀교 종파.신라시대 4대덕[안혜 남융 광학 대연]김유신 김의원 김술종에 의해 창건, 

이후의 역사 및 폐사시기 등은  알수없고,폐사지 아래 새로 지은 원원사가 있다.

탐방을 마치고 모화벌판과, 건너편의 모화일반산업단지.

농기구로 이동 볏짚을 모아 볏단으로 배출.

먹뫼산 자락의 문산터널.

봉서산 능선.

신경주역과 북울산역 으로 연결되는 철도.

별미공단 협의회.

외동 건널목. 지금은 폐선.

토함산 풍력발전기.

조양산 풍력발전기.

외동,양남 갈림길 도로.

개곡리 표지석.

동해고속도로[울산-포항]

개곡1교. 동해고속도로.

현픙 박소선 할매 외손자집 곰탕.  외손자 분도 곰탕식당을 운영 하네요...

죽동교를 지나 우측 개곡 말방길  산자락아래 승복사지 삼층석탑으로 이동한다,

관련글 더보기